제목 : PARADOXICAL LIFE: Meaning, Matter and the Power of Human Choice
저자 : Andreas Wagner
출판사 : Yale University Press
저작권자 : Yale University Press
번역출판사 :
번역판제목 :

국가 :
분류 : Life Science
대상 :
출간일 : 2009.09
분량 : 272 pages
내용
생명이란 모순. 그 역설의 인터랙션 작은 손톱 하나가 우주의 기원과 그 신비를 밝혀줄 수 있다면? 과연 하찮아 보이는 생명으로부터 과학이 이르고자 하는 여러 근원적인 문제에 이룰 수 있을까? 이 책은 우리 일상에 있는 상상을 초월할 수 밖에 없는 복잡한 인터랙션 interactions, 즉 상호 거미줄처럼 얽혀있는 망(web)을 살펴보면서 무엇보다 현대 생물/생태학에 대한 우리의 여러 지식들-에 대한 재검토를 시도하고 있다. 특히 저자는 이러한 기본 지식들에 대한 모순과 역설로 뒤엉켜있는 선입관이 새로운 지식세계로 전환하는 데 있어 가장 큰 걸림돌이 되고 있다고 주장한다. 생태 환경 속의 이타적인 행위와 이기적인 altruism-selfishness 결정 사이, 그리고 상호 독점적인 관계로서의 짝을 이루는 것들 (즉 정신-물질mind-matter, 자아-타자self-other, 자연-자양 nature-nurture 등…) 에 대하여 이러한 서로 상반된 개념들은 결코 둘로 명확히 나눌 수 있는 것이 아니라, 동전의 양면과 같은 공생관계에 있다고 주장한다. 저자는 이러한 ‘역설적 긴장 paradoxical tension’ 관계를 이해할 때, 우리를 둘러싸고 있는 세계에 대한 올바른 통찰이 가능하다라고 말한다. 이 책은 현대 생명과학에 대한 재해석일 뿐만 아니라, 우리가 만들어 가고자 하는 세계에 대한 근본적 관점에 대한 재설정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다. 이는 생명에 대한 맹목적 경이(혹은 경시)가 아닌, 선/악이 공존하는 모순과 역설을 인정함으로써 시작된다.
저자소개
Andreas Wagner 는 오스트리아 비엔나 대학 University of Vienna과 예일대 Yale University 석 박사 과정을 거쳐, 현재 스위스 취리히 대학 University of Zurich, 생화학 교수로 재직 중이다.? Santa Fe Institute 의 외부 연구원으로 활동하며, 특히 생태 환경 시스템에서의 진화 evolution 와 발전성 evolvability를 중심으로 연구활동 중이다. 현재 스위스 취리히에 거주하고 있다.?

목록으로
web@kccseoul.com